일반상식

[스크랩] 치매노인 프로그램에 응용하면

솔찬 2009. 7. 15. 21:00
문제행동을 보이는 치매노인을 위한 활동프로그램

(1) 미술 프로그램

① 테두리법
테두리법은 도화지를 제시하면서 테두리를 그어 건네주는 방법이다.
빈 도화지나 작업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어 자아가 허약한 노인에게 사용하면 좋다.

② 그림 완성하기
그림을 그리는데 저항이 있거나 의욕이 없는 치매노인에게 표현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 출발그림 용지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이 방법은 치료사가 종이에 잡지에서 오린 얼굴이나 사람의 눈만을 붙여주어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③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자유화는 제재나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여 그리게 하는 것이며,
과제를 주는 과제화법은 인물, 가족, 친구, 집, 나무, 산, 동물, 길 등의 과제를 미리 주고 내담자가 상상화를 그리게 한다.
이상 행동에 대한 내면의 욕구와 그 욕구를 저지하는 압력을 잘 알 수 있다.

④ 자신 표현하기
자신을 표현토록 하기 위해서 ‘인물화’를 그리게 한다. 그리고 서로 토의하며, 피드백을 하여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통찰한다.
자신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손도장과 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동그라미기법, 씨앗으로 얼굴 만들기, 가면 만들기,
자기신체 본뜨기(실물 크기), 인체퍼즐 게임,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손 본뜨기 등을 할 수 있다.

⑤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가족이나 소집단들이 한 장의 종이에 함께 그림을 그리게 한다. 비언어적 방법과 언어적인 방법 모두를 경험케 한다.
협동심, 커뮤니케이션 기능, 자발성, EQ, 사회성, 집단이해, 인간관계 등을 높일 수 있어 매우 좋은 방법이다.

⑥ 손과 신체 본뜨기
자기의 손을 도화지에 놓고 본을 떠서 각 손가락에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적어 표현케 한다.
신체 본뜨기는 큰 종이를 벽에 붙여 놓고 치매노인의 신체와 같은 크기로 본을 떠 준 후에 스스로 장식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긍정적인 신체 이미지나 자기 존중감을 갖게 할 수 있다.

(2) 운동프로그램

① 흥미를 끌 수 있을 만큼 재미있어야 한다.
이때 치매노인의 발병 전 직업이나 취미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② 과제가 지나치게 쉽거나 형식적이면 치매노인의 동기유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로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치매노인의 특성 중 하나가 실수에 민감해지며,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갖게 되어 실수를 계속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④ 단순한 자극보다는 단어나, 이야기 및 시각자극을 병행하도록 한다.
주의집중력이 저하된 치매환자를 위한 운동은 단순하면서 리드미컬하게 반복되는 동작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은 최소의 주의집중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치료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다.
여기에는 산보, 실내자전거, 에어로빅 및 조깅이 포함된다.

⑤ 치료목표와 과정을 명확하게 설정한다.
예를 들어 주 3회 30분씩 유산소 운동 혹은 운동장을 30분 안에 두 바퀴 돌기와 같이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⑥ 치료프로그램 선정시 가급적 치매노인의 의사를 반영하여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⑦ 막대그래프 등과 같은 시각적 수단을 사용하여 좋아진 사실을 치매노인에게 객관적으로 보여 주도록 한다.


⑧ 모든 반응에 격려와 보상이 따르도록 하고, 실수한 경우 질책하지 않도록 한다.


⑨ 혼자서 하는 것보다 그룹운동이 효과적일 경우가 많다.


⑩ 운동 시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곁들이면 더 효과적이다.


⑪ 비슷한 능력의 노인과 짝을 짓거나 자원봉사자와 같이 하는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과도한 운동은 통증 상해 혹은 불안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항상 적절한 운동량을 정해준다.


⑫ 가급적 운동기구는 새로 구입하지 않도록 하며, 지역사회에서나 가정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존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한다.


(3) 원예 프로그램

① 원예 프로그램 시행시 주의사항

▶ 치매노인의 수준에 맞추어서 한다.
치매노인에게 설명을 할 때에는 가까운 거리에서 한다.
그리고 치매노인에게 설명을 할 때에는 간단 명료하게 한다.
또 사진이나 그림을 이용하여 활동 목록을 만들어서 기억력을 자극하도록 한다.

▶ 치매노인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게 작업은 단순하며 반복되게 한다.

▶ 준비물(기구, 도구, 독성이 있는 식물)이 치매노인에게 위험하지 않는 것으로 선택한다.

주의해야 할 물품은 다음과 같다.

- 진흙, 세라믹 유리용기 깨질 수 있으며 무기가 될 수 있다.
- 밧줄 노끈 꼰 실, 리본, 전선, 구두 끈 ⇒ 자기 또는 다른 사람을 목 조르거나 목을 맬 수 있다.
- 비닐 백은 질식 위험이 있다
- 날카로운 가위, 집게, 칼, 막대기, 말뚝 ⇒ 자신이나 남을 자르거 나 찌르고 상해를 입힐 수 있음.
- 선인장, 장미 그리고 다른 가시식물은 자해 또는 상처를 입힐 수 있다.

▶ 식물의 선택에서 감각을 자극 줄 수 있으며 빠른 성장 속도를 가진 것을 선택한다. 또한 과거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식물을 이용한다.

② 원예프로그램의 예

▶ 테라리움 만들기
투명한 플라스틱이나 유리용기에 흙과 식물로 채우고 축소된 풍경을 조성하면, 그것이 테라리움이다.
테라리움은 치매노인의 방을 멋있게 꾸며주고, 치매노인에게 바라볼 수 있는 신선한 대상을 더해 주어 대화꺼리를 제공해준다.
또한 이는 지속적인 습도유지와 내부온도를 조정하는 주요 역할을 한다.

▶ 실내 채소재배
미나리, 옥파, 나물종류, 방울토마토 등을 키우게 한다.
특히 나물의 경우는 어릴 적 집안에서 키웠던 것을 연상시킬 수 있으며 주기적인 활동을 요구함으로 치매노인에게 좋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화단을 가꾸는 것도 좋다

▶ 허브의 재배
1년 내내 밝은 부엌의 창가에서 다양하고 신선한 향료식물을 키울 수 있다.
보기에 좋은 만큼 향료식물은 냄새가 좋으며, 방이 깨끗하고 밝게 느껴지도록 만든다.
그리고 치매노인에게 흥미를 제공하고 감각기관들을 자극한다.

▶ 꽃을 이용한 장식품 만들기
꽃을 이용한 장식에는 꽃꽂이나 건조화 등 다양하게 있다.
통상의 꽃을 이용한 장식품은 수공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수경재배
히아신스 등의 구근꽃, 무순, 발아한 어린 싹을 이용하는 채소, 토마토 등 흙이 없어도 재배 가능하다.


(4) 오락 프로그램

① 연상게임
봉지 혹은 상자 안에 여러 물건을 넣은 상태에서 힌트를 주고 지정한 물건을 찾도록 한다.
인지기능이 많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힌트를 줄 때는 간단한 쉬운 단어를 사용하되 과거를 회상할 수 있는 물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게임과정에서 가능한 대화를 유도한다.

② 팩맨게임
마루바닥에 네모 그림을 그려놓고 팀별로 한명씩 나와서 스틱을 이용해서 골판지로 만든 동글넓적한 공을 밀어놓게 한다.
네모 안에 성공적으로 공을 넣으면 아낌없는 칭찬을 해주고, 실패한 경우에는 격려해준다.

③ 종이 꽂꽂이
폐품 음료수캔을 이용하여 일렬로 혹은 사각형 모양을 만든다.
캔 위를 색종이를 이용하여 예쁘게 커버를 만든 후에 미리 만들어 놓은 여러 색깔의 종이 꽂을 캔 구멍을 찾으면서 꽂도록 한다.
시간을 정해놓고 팀별로 많이 꽂도록 격려하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④ 이티(E.T)게임
색종이로 종이 바퀴를 만들어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옆사람에게 전달하는 게임이다.
전달하는 과정에서 땅에 떨어진 것은 무효이므로 노인들이 잘 협조하면서 전달하게 한다.
바퀴 한 개당 점수를 주므로 가능한 여러 바퀴로 연결해 놓은 긴 바퀴를 찾아서 전달하게 한다.
청백팀으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하면 노인들에게 흥미를 가지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 종이접기
종이의 색깔, 종이재질, 난이도 등을 고려해서 노인들의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작품을 만들게 한다

⑥ 콩고르기
치매노인들은 시력이 감퇴되고, 손가락 동작의 민감성이 떨어져 있으므로 콩은 크기가 큰 것으로 준비하며,
콩의 색이 잘 대비되도록 몇 가지를 준비하여 눈에 쉽게 구별이 되도록 한다.

⑦ 종이볼 뒤로 던지기
치매노인들을 둥글게 앉도록 한 상태에서 뒤에 놓여있는 종이박스 혹은 상자에 종이볼이나 소프트 볼을 집어놓도록 한다.
상자에 집어놓으면 호명해주고 박수를 쳐준다. 게임을 진행할 때는 분위기를 고취할 수 있는 음악을 함께 틀어 놓는다



출처 : 한울타리 공동체
출처 : 찔레꽃 며느리
글쓴이 : 이영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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