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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노인을 위한 음악요법

솔찬 2010. 2. 20. 23:44

                                                                        음악요법

 

1. 음악요법에 대한 이해

1) 음악요법의 개념과 목적

음악요법은 간단히 말하면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여 문제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서 음악의 전문 분야이다. 한국음악치료협회에서는 음악요법을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의 전국음악치료협회에서는 “음악요법은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및 향상시키기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이러한 개념정의를 바탕으로 해볼 때, 음악요법은 음악활동을 통해 참여자의 내면의 세계에 관련하여 그들의 문제행동이 구체적인 방향을 가진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도모하는 음악과 치료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권중돈 외, 2002).

음악요법에서 활용하는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은 크게 즉흥연주, 재창조연주, 창작적 경험, 감상적 음악경험으로 구분된다(권중돈 외, 2002).

첫째, 즉흥연주 경험은 기악연주나 즉흥적 성악 또는 몸동작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데 다음과 같은 치료적 목적을 가진다. ① 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채널을 형성시킨다. ② 자기표현과 정체성 확립을 충족시키는 도구를 제공한다. ③ 다른 사람과 관련되어지는 다양한 양상을 탐구토록 한다. ④ 상호간 친근감을 발달시킨다. ⑤ 집단에서 함께 하는 기술을 발달시킨다. ⑥ 창의력, 표현력, 즉각성 등의 기술을 발달시킨다. ⑦ 지각과 인지기술을 발달시킨다. ⑧ 감각센스를 자극시키고 발달시킨다.

둘째, 재창조 연주는 전통적인 노래나 음악을 기악 또는 성악으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노래나 음악을 연주하는 경험을 통해 치료사는 다음과 같은 치료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즉, ① 감각운동기술을 발달시킨다. ② 시간에 입각한 행동과 적응행동을 발달시킨다. ③ 집중력과 현실감각을 향상시킨다. ④ 기억기술을 발달시킨다. ⑤ 다른 사람과의 감정이입, 정체성 등의 기술을 발달시킨다. ⑥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의 것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⑦ 상호교류의 다양한 상황에서 특정한 행동을 배우도록 한다. ⑧ 상호교류 기술과 함께 하는 기술을 향상시킨다.

셋째, 창작적 경험은 주로 노래가사를 고쳐 부르거나 치료 대상자들이 직접 노래를 만들어 가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에서 치료사는 다음과 같은 치료적 목적을 가질 수 있다. 즉, ① 계획과 조직력을 발달시킨다. ② 창의적 문제해결기술을 발달시킨다. ③ 책임감을 증진시킨다. ④ 기억기술을 발달시킨다. ⑤ 내면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⑥ 노래가사를 통한 치료적 주제를 탐구해가도록 한다. ⑦ 부분을 전체로 연합시키고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한다.

넷째, 감상적 음악경험은 들려지는 음악자극에 대해 치료대상자들이 반응을 하게 되는데 감상적 음악경험은 몸의 반응은 물론 정신적 반응까지 일깨워 대단히 적극적인 행동으로 연결되어지기도 한다. 다음은 감상적 음악경험의 목적들이다. 즉, ① 수용력을 향상시킨다. ② 특정한 몸의 반응을 유발시킨다. ③ 개인을 활성화시키거나 진정시킨다. ④ 청각, 운동기술을 발달시킨다. ⑤ 정서적 상태나 경험을 일깨운다. ⑥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들을 탐색토록 한다. ⑦ 기억, 회상, 회고를 유발시킨다. ⑧ 심상을 유발시킨다. ⑨ 감상자로 하여금 지역사회와 소속집단에 연결되도록 한다. ⑩ 절정의 경험, 영적인 경험을 자극시킨다.

 

2) 노인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효과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음악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감각기관 훈련, 현실 인식 도모, 동기 유발, 이완, 오락과 취미생활 촉진, 삶에 대한 회고라는 6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음악프로그램은 감각기관의 훈련에 효과적이다. 간단하고 구조적인 음악활동을 통해 대상자가 시각, 청각, 촉각, 그리고 때로 미각과 후각을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감각훈련은 모든 대상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특별히 심한 장애를 가진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감각훈련은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단계는 현저히 낮은 기능을 보이는 사람들에 대한 훈련으로, 제한되고 극히 짧은 집중력과 운동 기능을 감안하여 간단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감각훈련 두 번째 단계에서는 대상자가 더 오랜 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고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기억력과 운동 기능을 증진하고 타인과의 원활한 교류를 가지도록 권유한다.

둘째, 현실인식을 갖게 해준다. 음악은 시간, 장소, 사람을 포함하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적 환경에 대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확인시킴으로써 현실 접촉을 유지시킨다. 현실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음악활동에서는 시계를 이용할 수도 있고 계절이나 특정한 기념일과 관련된 노래를 통해 질문하거나 소재를 유도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음악 자체가 대상자들에게 흥미를 부여하고 동기 유발을 시킴으로써 현실 인식의 시간에 참여하도록 해주며,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자신과 환경에 대한 현실적 감각과 정확한 정보를 얻게 된다.

셋째, 노인의 참여 또는 재활 동기를 유발한다. 음악활동을 통해 사고와 언어교류를 자극함으로써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데, 언어 능력 및 환경에 대한 인식 능력이 있으면서 실어증의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음악프로그램이 효과적이다. 참여자에 대한 언어적 자극을 부여하기 위한 음악활동에서는 근래에 이슈가 되는 뉴스나 지나간 행사들, 그리고 공통의 관심사가 되는 주제에 관해 토론하도록 유도하게 된다. 음악은 동기유발에 아주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그것은 음악이 분위기를 조성하며 어떤 특정한 토의 주제를 유도하고 싶을 때 당시에 유행되었던 노래를 부름으로써 자연적으로 그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할 수 있다.

넷째, 음악을 통해 신체적 이완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적절한 음악을 배경 음악으로 들려줌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처해 있는 환경에서 겪고 있는 긴장과 불안으로부터 해방되게 할 수 있으며, 음악이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때 환경적인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스트레스로부터 주의를 환기시켜 긴장이완을 가져오게도 한다.

다섯째, 여가나 취미생활을 풍요롭게 해준다. 매일 20~30분씩 하루에 한두 번 음악 감상을 하는 것은 별로 힘들지 않으면서도 유익한 활동인데, 이때 자신이 아는 노래는 자유롭게 흥얼거리며 따라 부르거나 발을 까딱거리면서 즐거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동일한 음악을 매일 반복하게 되면 음악이 지니는 효과가 오히려 감소되고 지루함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음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음악을 융통성 있게 분위기에 맞춰 적절히 사용하여 늘 신선한 마음의 상태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음악을 통해 지나간 인생을 회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음악은 강한 연상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음악의 연상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젊은 시절에서부터 각 10년 단위로 유행되었던 노래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참여자들이 부르거나 듣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젊은 시절에 즐겨 불렀던 노래를 부르거나 들으면서 그 시절로 되돌아가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음악의 취향이 각 개인의 문화와 성장배경에 따라 다르므로 개인이 좋아하는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그룹에서 지나간 시절의 회고를 위해 곡을 선정할 때 어떤 사람에게는 좋은 기억을 가져오는 곡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주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종교적인 내용의 노래가 자주 선정되는데,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출처 : 요양보호사 사랑나누미 모임(요사나모)
글쓴이 : 나누미(서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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