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스크랩] 노인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솔찬 2010. 2. 20. 23:45

                                                        노인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음악요법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 중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할 수 있는 음악요법의 프로그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권중돈 외, 2002).

 

1) 음악 연주그룹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음악활동이다. 피아노나 기타 등의 악기를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과 핸드벨이나 그 외 그룹악기 연주 활동도 포함되며, 함께 노래 부르는 시간이나 합창 또는 합주 시간도 이에 포함된다. 이것이 일반 활동과 다른 점은 음악활동이라는 도구를 통해 치료사가 목표로 하는 것이 음악 외적인 행동의 변화라는 것이다.

 

2) 즉흥 연주그룹

실제 음악활동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또 다양한 형태로 응용되는 방법이다. 즉흥 연주의 효과는 노인 개개인의 감정적 경험을 즉각적으로 표현하도록 도우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대상은 감각의 세련화, 현실에의 적응, 창조력, 질서와 협동심 등을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자기표현을 통해 자신과 환경에 대해 평가하며 비언어적 교류를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책임 행위에 수반된 책임과 질서의 요청은 상호 교류나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해주고 사회 복귀를 위한 유용한 행동학습으로 이어지게 된다. 즉흥 연주의 상황은 음악적 환경으로 주어진 것이며, 이 상황에서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한다는 자체가 곧 자신이 어떤 삶을 창조해가는 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즉흥연주 이면에 숨겨진 중요성은 주어진 상황 속에서 가장 완전한 경험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노인에게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긍심을 증진시켜 주며, 사회기술 향상, 대근육 운동 기술의 향상 등의 목적을 달성하게 한다.

 

3) 작곡, 노래 만들기

전형적인 음악요법 집단에서는 치료사가 네 마디 또는 여덟 마디의 간단한 노래를 만들어 노래를 통해 질문하고 노인의 답을 듣는 방법을 사용하며, 이는 언어로써 의사소통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노인과의 유대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연스럽게 집단활동을 진행하게 해 준다. 이런 음악요법에서의 활동은 감정의 경험, 감정의 확인, 감정의 표현, 감정적 교류의 이해, 감정적 행동의 종합과 조절, 변형을 촉발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4) 적극적인 음악 감상과 인식, 말하기 유도

일반적으로 치료사가 부르는 노래를 알아 맞추거나 합주곡을 들으면서 사용된 악기의 소리를 찾는 활동이 포함된다. 대상의 수나 기능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이런 경우 치료사가 미리 편집한 음악을 들으며 음악이 주는 이미지가 달라질 때마다 노인들이 차례로 이야기를 이어가면서 자신의 느낌과 원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

 

5) 생활리듬

생활리듬에서는 각 민족의 전통적인 악기와 리듬 패턴들을 사용하며 협동심과 집단 참여에 강조를 둔다. 어느 문화, 어떤 음악에나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기본요소이며 음악적 경험,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도 강하게 반응하는 리듬은 여러 가지 다른 상황에 놓인 사람들을 하나로 연합시켜 공동의 목적을 이루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음악의 역할은 조직력과 에너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사실 거의 모든 민족들의 악기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을 자극하고 리듬을 선명하게 드러나게 하는 타악기들이기 때문이다. 리듬에 기초한 음악요법은 잘 선정되고 계획된 타악기 및 드럼 활동에 노인의가 적극 참여가 필수적이다. 리듬이 치료적으로 사용될 때, 운동 영역과 걸음걸이 훈련, 그리고 긴장 이완의 방법 등에 적용된다.

 

6) 배경음악

배경음악을 들으며 이완할 수도 있고, 그림을 그리게 하기도 하며, 배경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기도 하는 방법이다. 사용되는 음악은 치료사가 선택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환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기도 한다.

 

7) 노인 대상 집단 음악 프로그램

다음에 제시하는 음악활동 프로그램 중에는 치료적 효과성이 검증되지 않은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치료적 효과를 거두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음악활동 자체가 노인의 기분전환이나 여가활동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치료효과에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표 10-2 > 노인을 대상으로 활용 가능한 집단 음악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방법

준비물

자기소개

노래 부르기

① 노래를 부르면서 자기이름을 소개한다.

② 다른 사람의 이름을 들으면서 기억한다.

③ 사람과 이름을 함께 맞춰보게 한다.

가사가 적힌 종이

아는 노래 부르기

① 진행자가 먼저 노래를 부른다.

② 한사람씩 아는 노래를 불러본다.

노래와 율동Ⅰ

① 쉬운 노래를 불러준다

② 한 소절씩 따라하게 한다.

③ 노래를 완성시킨다.

가사가 적힌 종이

노래와 율동Ⅱ

① 배웠던 노래를 다시 한 번 불러준다.

② 그에 맞는 간단한 율동을 한 소절씩 알려준다.

③ 함께, 각자 해 보도록 한다.

가사가 적힌 종이

계절 노래 부르기

① 계절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② 계절에 맞는 노래를 부른다.

③ 개별 노래를 부르게 하고, 다른 사람은 감상하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계절그림

소고치기

① 양면에 색이 다른 소고를 나눠준다.

② 색별로 소고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게 한다.

색이 있는 소고

음악 감상하기

① 선택된 음악을 들려준다.

② 감상한 느낌을 이야기하게 한다.

음악, 녹음기

민요 부르기

① 아는 민요를 부르게 한다.

② 노래를 부르며 춤추게 한다.

전통음악(문화)감상

① 탈춤, 판소리, 전통음악 문화 비디오 시청

② 본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전통음악

문화비디

돌림 노래 부르기Ⅰ

① 돌림노래에 대해 설명해준다.

② 쉬운 노래를 배운다.

가사적힌 종이

돌림 노래 부르기Ⅱ

① 저번에 배운 노래에 대해서 다같이 다시 한 번 해본다.

② 돌림노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기억시킨다.

③ 다같이 돌림 노래를 해본다.

가사 적힌 종이

악기연주하기

실로폰, 리코더, 짝짝이, 트라이앵글, 탬버린 등을 준비한다.

② 한 번씩 두드리거나 소리를 내게 한다.

③ 리듬을 알려준다.

④ 노래를 들으며 악기를 두드려본다.

여러 가지 악기

컵 연주

① 색컵에 물을 담아놓는다.(음계별로 다르게)

② 차례대로 소리를 내보게 한다.

③ 악보를 보고 쳐보게 한다.(색악보)

물이담긴컵7개

수저7개

색악보, 색종이

가요 부르기

① 좋아하는 가요에 대해서 물어보며 이야기한다.

② 당일 배울 가요에 대해 듣는다.

③ 가사가 적힌 종이를 보거나 불러줘서 부르게 한다.

가사가 적힌 종이

나의 애창곡

노래자랑

이때까지 배운 것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한명씩 부르게 한다.

② 시상식과 칭찬을 해 준다.

상품

출처 : 요양보호사 사랑나누미 모임(요사나모)
글쓴이 : 나누미(서울) 원글보기
메모 :